[코틀린] 흐름제어 if / else
- 이런저런 공부/코틀린
- 2020. 6. 25.
프로그램은 순차적으로 수행한다. 하지만 흐름을 바꾸고 싶을 때 특정 조건 그리고 반복 등으로 구성할 수 있다. 이렇게 프로그래밍의 흐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을 흐름 제어라고 한다.
if / else 사용하는 방법
fun main(args:Array <String>){
val a: Int = 5
val b: Int = 10
if (a > b) {
println("a 가 b 보다 크다.")
} else {
println("a 가 b 보다 작다.")
}
}
a 가 b 보다 크다.
if else / else if 사용하는 방법
fun main(args:Array <String>){
val a: Int = 5
val b: Int = 10
if (a > b){
println("a 가 b 보다 크다.")
} else if (a < b) {
println("a 가 b 보다 작다.")
} else
println("a 가 b 보다 같다.")
}
a 가 b 보다 크다.
값을 리턴하는 if 사용 방법
fun main(args:Array <String>){
val a: Int = 5
val b: Int = 10
//값을 리턴하는 if 사용법 01
val max = if (a > b){
a
} else {
b
}
println(max)
//값을 리턴하는 if 사용법 02
val max1 = if (a < b) a else b
println(max1)
}
10
5
실습
fun main(args:Array <String>){
val a: Int? = null
val b: Int = 10
val c: Int = 100
// a가 null이면 "a is null"출력, a가 null이 아니면 "a is not null"출력
if (a == null) {
println("a is null")
} else {
println("a is not null")
}
// b + c 가 110이면 "b plus c is 110" 출력, 그 외에는 "b plus c is not 110" 출력
if (b + c == 110) {
println("b plus c is 110")
} else {
println("b plus c is not 110")
}
//num1이 num2 보다 크면 num1값 리턴,num1이 num2와 같으면 num2값 리턴,그 외에는 100을 넣어준다.
val num1: Int = 10
val num2: Int = 20
val max = if (num1 > num2) {
num1
} else if (num1 == num2){
num2
} else {
100
}
println(max)
}
a is null
b plus c is 110
100